Wiki

하롱베이 [Ha Long Bay],하노이 [Hanoi, 河內],

하롱베이(Ha Long Bay)

통킹(Tonkin) 만에 있는 하롱베이(Ha Long Bay)에는 약 1,600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있다. 

베트남 북부에 있는 만(灣). 1,969개의 크고 작은 섬 및 석회암 기둥 등을 포함하고 있는 만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된 명승지 이다.

하롱베이는 ‘내려오는 용’이라는 뜻을 지닌다. 전설에 따르면 하롱베이에 흩어져 있는 섬들은 베트남을 침략한 적으로부터 이 나라를 보호해준 용들이 만들었다고 한다. 물론 지질학자들의 이야기는 이와 다르다.

‘하(Ha)’는 ‘내려온다’, ‘롱(Long)’은 ‘‘이라는 뜻으로, ‘하롱’이란 하늘에서 내려온 용이라는 의미이다. ‘하롱’이라는 지명은, 바다 건너에서 쳐들어온 침략자를 막기 위해 하늘에서 용이 이곳으로 내려와 입에서 보석과 구슬을 내뿜자, 그 보석과 구슬들이 바다로 떨어지면서 갖가지 모양의 기암(奇岩)이 되어 침략자를 물리쳤다고 하는 전설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이 지역은 한때 석회암 산맥이 있었던 곳인데 강물에 깎이고 동굴이 붕괴하면서 카르스트 지형이 되었다. 그런데 그 후에 바다에 잠기게 되었다. 푸른 물이 차오르면서 섬들은 온갖 형상으로 깎였다. 

12미터 높이의 닭 두 마리, 9미터 높이의 두꺼비, 돌로 된 거대한 향 받침대, 이집트 피라미드처럼 생긴 섬도 있다. 

동굴과 해안 아치도 발달해 있다. 동굴들은 대부분 희한하게 생긴 종유석과 석순으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석회암 기둥들로 이루어진 바다 경치는 장관이다.

 

험준한 자연 조건 때문에 대부분의 섬에 사람이 살지 않아, 인간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경관이 빼어나게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통킨 만에 있는 하롱베이에는 약 1,600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있으며, 석회암 기둥들로 이루어진 바다 경치는 장관이다. 험준한 자연 조건 때문에 대부분의 섬에 사람이 살지 않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인간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하롱베이의 지형은 물에 잠긴 카르스트(karst) 경관으로 유명한데, 이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은 수백만 년의 세월 동안 바닷물이 들고 나기를 거듭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통킨 만에 있는 하롱베이에는 약 1,600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있으며, 석회암 기둥들로 이루어진 바다 경치는 장관이다. 험준한 자연 조건 때문에 대부분의 섬에 사람이 살지 않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인간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하롱베이의 지형은 물에 잠긴 카르스트(karst) 경관으로 유명한데, 이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은 수백만 년의 세월 동안 바닷물이 들고 나기를 거듭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하롱베이의 석회암들은 침식 작용을 통해 원뿔형의 봉우리가 밀집한 펭콩(fengcong)과 고립된 탑 모양의 펭린(fenglin)이라는 카르스트 지형으로 발달했고, 그 후에 바닷물이 유입되면서 변형되었다. 작은 섬들은 높이가 50m에서 100m 사이의 펭린 카르스트 탑이다. 이 섬들은 사방이 수직으로 솟아 있는 모양이며, 바위 및 커다란 부분들이 떨어져 나가면서 지속적으로 섬의 모양이 변하고 있다.

하롱베이에 바닷물이 들어오면서 석회암 탑 및 섬의 측면 하방 침식(lateral undercutting) 과정에 추가적인 요소가 더해졌다. 그로 인해 생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위로 된 해안선 전체에 V자형 새김이 만들어진 것이다. V자형 새김은 석회암 절벽의 전 세계적인 특징이다. 하지만 하롱베이의 V자형 새김은 매우 잘 발달된 형태이며, 곳곳에 아치형 바위섬과 동굴을 만들어내고 있다. 하방 침식에 이어 일어나는 침식 과정을 통해 펭린 카르스트 바위섬은 가파른 외관을 지니게 되었다. 그 결과, 이 지역의 경관은 영속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게 되었다.

하롱베이의 두드러진 특징은 큰 석회암 섬 안에 호수가 많다는 것이다. 

대규모 석회암 동굴은 하롱베이의 또 다른 중요 경관으로 꼽힌다. 이곳에는 세 종류의 석회암 동굴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지하수층 아래에 형성된 포화대형(phreatic) 동굴, 절벽 아랫부분의 측면 하방 침식에 의해 형성된 오래된 카르스트 지형의 동굴, 심하게 침식되어 파도에 깎인 단처럼 규모가 축소된 암석의 해수면에 V자형으로 형성된 동굴이 바로 그것이다.

요컨대 하롱베이에는 색다른 지형들과 매우 다양한 동굴들이 있는데, 이들은 바닷물이 유입되어 생긴 탑 카르스트라는 특이한 지질학적 과정을 통해 생긴 것이다. 이 지역은 복합적 환경 아래에서 카르스트가 형성된 과정과 지리기후학적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독특하면서도 광범위한 자료를 갖고 있다. 이곳은 1962년 4월 28일, 문화부에서 발표한 결의안 No.313/VH VP에 의거해 역사 문화 유적 및 자연경관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중국과의 국경 근처에 있는 넓이 1,553㎢에 이르는 만이다. 

베트남 제1의 경승지로, 1962년 베트남의 역사·문화·과학 보존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중 하롱베이의 중심지역(434 km²)은 1994년 그 아름다운 경관으로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유산 목록 가운데 자연공원으로 등록되었다. 

 

석회암의 구릉 대지가 오랜 세월에 걸쳐 바닷물이나 비바람에 침식되어 생긴 섬과 기암이 에메랄드 그린의 바다 위로 솟아 있다. 날카롭게 깎아지른 듯한 바위, 절벽을 이루고 있는 작은 섬들, 환상적인 동굴이 있는 섬들이 기후나 태양 빛의 변화에 따라 그 모습과 빛깔을 미묘하게 바꾸는 광경 등이 절경을 이룬다.

긴 세월에 걸쳐 자연이 조각해 낸 기암에는 개·귀부인·물개·사람머리·엄지손가락 등 이름이 붙어 있기도 하다. 대부분의 섬들은 그 척박한 자연환경 때문에 사는 사람도 찾는 사람도 거의 없는 무인도이지만, 많은 종류의 포유동물과 파충류조류가 서식하고 다양한 식물상이 존재한다. 주로 바문섬과 캣바섬에서 열대림이 발견되며, 바다에는 1,000종 이상의 어류가 있다.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섬들에는 종유동(석회암동굴)이 있는 곳이 많다. 수억년의 세월에 걸쳐 석회를 머금은 물은 천정으로부터 종유석을 흘려 내려보내고 바닥에서는 석순을 쌓아올렸다.

몇 개의 섬에서는 4500년 전의 잘 다듬어진 돌도끼가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베트남 본토에서는 발견된 적이 없는 돌도끼였으며, 혼가이섬에서는 호아빈 문화로 알려진 1만 년 전 인류의 유적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만 안에는 20∼30가구가 모여 사는 해상 마을이 5개 있다. 작은 바위에 밧줄로 묶어놓은 해상 가옥들이 파도 하나 없는 잔잔한 바다의 바위 사이에 떠 있다. 해마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은 외국인을 포함하여 100여 만 명에 이른다.   

하롱베이의 석회암들은 침식 작용을 통해 원뿔형의 봉우리가 밀집한 펭콩(fengcong)과 고립된 탑 모양의 펭린(fenglin)이라는 카르스트 지형으로 발달했고, 그 후에 바닷물이 유입되면서 변형되었다. 작은 섬들은 높이가 50m에서 100m 사이의 펭린 카르스트 탑이다. 이 섬들은 사방이 수직으로 솟아 있는 모양이며, 바위 및 커다란 부분들이 떨어져 나가면서 지속적으로 섬의 모양이 변하고 있다.

하롱베이에 바닷물이 들어오면서 석회암 탑 및 섬의 측면 하방 침식(lateral undercutting) 과정에 추가적인 요소가 더해졌다. 그로 인해 생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위로 된 해안선 전체에 V자형 새김이 만들어진 것이다. V자형 새김은 석회암 절벽의 전 세계적인 특징이다. 

승솟 동굴은 바닷속에서 만들어진 동굴로
길이만 130m로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하롱베이의 V자형 새김은 매우 잘 발달된 형태이며, 곳곳에 아치형 바위섬과 동굴을 만들어내고 있다. 

하방 침식에 이어 일어나는 침식 과정을 통해 펭린 카르스트 바위섬은 가파른 외관을 지니게 되었다. 그 결과, 이 지역의 경관은 영속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게 되었다.

하롱베이의 두드러진 특징은 큰 석회암 섬 안에 호수가 많다는 것이다. 대규모 석회암 동굴은 하롱베이의 또 다른 중요 경관으로 꼽힌다. 이곳에는 세 종류의 석회암 동굴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지하수층 아래에 형성된 포화대형(phreatic) 동굴, 절벽 아랫부분의 측면 하방 침식에 의해 형성된 오래된 카르스트 지형의 동굴, 심하게 침식되어 파도에 깎인 단처럼 규모가 축소된 암석의 해수면에 V자형으로 형성된 동굴이 바로 그것이다.

요컨대 하롱베이에는 색다른 지형들과 매우 다양한 동굴들이 있는데, 이들은 바닷물이 유입되어 생긴 탑 카르스트라는 특이한 지질학적 과정을 통해 생긴 것이다. 이 지역은 복합적 환경 아래에서 카르스트가 형성된 과정과 지리기후학적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독특하면서도 광범위한 자료를 갖고 있다. 이곳은 1962년 4월 28일, 문화부에서 발표한 결의안 No.313/VH VP에 의거해 역사 문화 유적 및 자연경관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Xem thêm :  Phimhanhdong.com.vn analysis and in-depth information

3개의 동굴이 좁은 통로로

연결되어 있어 더욱 놀라웠어요.

독특한 모양의 천장은 물론
신비한 모습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하롱베이섬에서는 종유동

을 가지고 있는 섬들도 여러 개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웅장한 동굴이 Hong Hanh으로 길이가 2km에 육박한다. 빗물에 석회암이 녹아 나가서 동굴이 생긴 것처럼, 호수들도 많이 생겼다.

 

따라서 이런 석회암 섬들 안에 호수가 많다는 것도 하롱베이의 특징이며, 예를 들어 다우 베 섬 안에는 6개의 호수가 있다. 석회동굴 자체는 별로 볼 것이 없다. 

영월 같은 데서 우리나라 석회 동굴 보고 온 사람에겐 규모나 구성이 너무 작아서… 결정적으로, 한여름에도 한기가 도는 국내의 여러 종유 동굴과 달리 동굴 안에 들어가도 하나도 안 시원하다(…).

 많이 비싸지는 않으니 석회동굴을 한 번도 안 가 본 사람은 가도 되지만, 아니라면 가지 마라. 돈 아깝다.

이 지역에서 보고된 산호초는 170여 종에 달한다. 

이 지역에는 하롱부채야자수처럼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식물들이 자라고 있다. 

하롱부채야자수만 하더라도 1990년대 말에야 비로소 발견되었다. 

만의 남서쪽에 있는 캣바 섬의 석회암 숲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멸종위기에 처한 영장류인 캣바랑구르원숭이가 서식한다. 

이 원숭이는 골든헤디드리프원숭이라고도 불린다. 

보호 노력을 비웃기라도 하듯 자행되는 밀렵때문에 이 원숭이의 미래는 불투명하다.

수상가옥도 존재하여 20~30여 채의 수상가옥이 무리지어 존재하는 곳을 볼 수가 있다. 하롱베이에는 약 1,600명의 사람들이 4개의 어업 마을에 살고 있다. 어업을 해서 먹고 살기도 하고, 아니면 관광객 상대로 작은 배를 이용해서 과일, 잡화 등을 팔기도 한다.

그 여러 섬들 중 몇몇 큰 섬에는 해수욕장이 있다. 넓지 않고 물도 좀 미지근하지만, 습기와 더위로 땀에 절어 있을 터이니 충분히 시원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코스에 포함되어 있다면 수영복을 가져가자. 그리고 해수욕장에 있는 샤워/탈의장은 가건물에 두터운 비닐 방수천으로 가려 놓은 수준의 빈약한 시설이지만 유료다. 

우리 돈으로야 몇 천 원이라 얼마 안 되지만, 없으면 이용을 못 하니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카메라나 핸드폰, 여권 등 귀중품을 맡아 주는 곳이 없다. 수영하려면 배나 버스에서 내릴 때 가이드에게 맡겨 놓고, 현금만 조금 준비해 가면 된다. 그리고 베트남 관광지 대부분은 한국 돈 원화도 받지만, 대개 달러를 주는 걸 줗아한다. 그냥 하노이 호텔에서 동으로 환전하자

유람선은 사오십 명에서 백여 명까지 탈 수 있고 주방과 노래방 시설까지 있는 단체용 큰 배가 많다. 하롱베이는 수많은 섬 때문에 안쪽은 파도가 들이치지 않아 바다 치고는 매우 잔잔한 곳이지만, 그래도 큰 배가 멀미도 안 하고 훨씬 좋다. 배에서는 미리 맞춰 놓으면 음식과 술을 먹을수 있는데 한국식 회도 내 온다. 회 맛은 기대하지 말자. 그냥 동네 시장 횟집의 만 원에 한 마리 하는 광어회 맛이다.

빗, 머리띠, 목걸이, 팔찌 등 장신구도 배 안에서 파는데 품질은 그저 그렇고 다행히 그리 비싸지는 않다. 시내 기념품점에 갈 일 있으면 안 사도 된다. 다만 맥주는 시원하게 내 오므로 마실만 하다. 

중국식 좀 독한 술도 있는데, 배 위에서 파는 주류는 육지보다 많이 비싼 편이다. 

그리고 한강에도 있는 급회전하고 빠르게 달리는 모터보트가 거기도 있는데, 섬에 뚫린 해식동굴을 통과하기도 하며 섬에서 뛰어 노는 원숭이도 볼 수 있고 깎아지른 기암 절벽 같은 절경을 바로 코앞에서 볼수 있어서 조금 비싸지만 그 돈이 아깝지 않다.

하롱베이에 관광을 갔는데 날씨가 너무 덥거나 비가 와서 야외 관광이 힘들다 싶으면 하롱베이 꽝닌 박물관을 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베트남 박물관 중에 가장 큰 규모의 박물관으로 박물관 외에도 주변 경치가 나쁘지 않아서 박물관을 좋아한다면 괜찮은 경험이 될 것이다.

베트남은 과거 전쟁을 치른 적국과도 과감히 손을 잡을 정도로 실리를 추구하는 나라다. 

이런 베트남의 실리 정신을 보여 주는 상징물이 바로 아오자이라는 전통 의상이다. 

베트남어로 ‘아오’는 ‘옷’, ‘자이’는 ‘길다’를 의미한다. 

어깨부터 발까지 내려오는 아오자이는 남북으로 길게 뻗은 국토를 연상케 한다. 

아오자이는 1930년대에 유행하던 유럽 패션에 베트남의 전통미를 새롭게 접목시켜 만든 옷이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지만 모든 것을 보여 준다.” 혹은 “입었으되 입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오자이는 여성의 아름다움을 한껏 드러내는 옷이다. 

인간은 상상 속에서 더욱 아름다운 것을 볼 수 있는 심미안을 가지고 있는가 보다. 

상상을 배제한 아름다움은 그 가치가 떨어지는 법이다.

공산주의자들은 몸매가 강조되는 아오자이가 자본주의의 선정적인 퇴폐성을 상징한다는 이유로 착용을 금지하였다. 

하지만 1986년 도이 머이(쇄신)라는 개방·개혁 정책을 시행하면서 1989년부터는 아오자이 미인 대회까지 열기 시작했다.

 

평화의 바다, 위로의 섬. 베트남을 꿈꿀 때면 하롱베이의 비경이 가슴에 피어오른다. 

베트남의 추억과 감동을 하롱베이처럼 단번에 표현해 주는 곳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바다 위에 떠 있는 3천여 개의 섬들이 만들어 낸 찬란한 아름다움은 온 인류의 가슴속에 오랫동안 살아 숨쉬게 될 것이다.

하롱베이를 가르는 하롱베이 크루즈. 바이차이를 출발한 보트는 3천여 개의 섬들 사이를 헤치고, 하롱베이의 넓고 깊은 바다를 항해한다.

하노이는 ‘두 강 사이에 있는 도시’라는 뜻으로 1831년 구엔 왕조에 의해 불리워졌던 이름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하노이라는 이름 이전에는 레왕조(黎,1428~1787) 말기 ‘통킹‘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의 공식 수도가 되었으며, 2010년 9월 도시건설 1,000년을 맞이한 유서 깊은 도시이다.

하노이는 기원전 3,000년 경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던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꼬 로아 성채는 기원전 200년 경으로 추정되는 최초 주거지로 평가받고 있다. 하노이가 베트남의 중심 도시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하노이의 지리적 위치 덕분이었다. 

7세기 무렵 당나라가 지배하던 중국은 남중국해와 활발한 교역 관계를 유지하였는데, 하노이가 원난과 남중국해를 연결하는 교역로에 위치해 있어 자연스레 주요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안남도호부까지 설치되어 활발한 교역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었던 하노이는 당 말기가 되면서 중국이 다른 새로운 교역로를 개발함에 따라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잃었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첫 번째 리 왕조(1009~1225)에 의해 ‘떠오르는 용’이라는 뜻의 탕롱으로 불리우며 베트남의 수도가 되어 마지막 왕조인 구엔왕조(1802~1945)가 집권한 1802년까지 베트남의 수도이자 정치행정 중심지로 남게 되었다. 

이후 1902년 프랑스가 침략하여 지배하던 시절에도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수도가 되었으며 1940년~1945년 일본점령기에도 여전히 행정중심지 역할을 수행했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 민주공화국(북 베트남)이 하노이에서 독립 선언을 한 이후, 하노이는 베트남 민주공화국(북 베트남)의 수도가 되었다. 

1975년 남베트남의 붕괴 이후 북베트남이 세력을 확장하여 1976년 7월 2일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이 수립되면서 하노이가 수도로 정해졌고, 2008년 8월 하떠이 성을 통합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하노이의 기후는 전형적인 아열대 습윤기후이다. 

여름에는 덥고 습하지만, 겨울에는 비교적 시원하고 건조한 특징을 보인다. 

여름은 5월에서 9월까지 이며, 11월 부터 이듬해 3월 까지 지속되는 겨울에는 다소 건조한 날씨가 계속된다.

1954년 이후 공업이 발달하여 공구, 발전기, 합판, 직물, 화학제품 등을 주로 생산해왔다. 

이후 하노이는 1990년대 이래 급속한 경제 성장을 경험하였다. 

1991년부터 1995년 동안 19.1 %, 1996년~2000년에는 연평균 15.9%, 2001년~2003년에는 20.9%에 달하는 성장율을 내기도 하였다. 

관광, 금융, 부동산, 은행업이 하노이의 경제 발전의 주요한 축이다. 

Xem thêm :  Văn hóa ẩm thực tây bắc với phát triển du lịch

교통 중심지로서 주변 도시들과 연결성이 높아 무역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다. 

하이난은 철도를 통해 하이퐁 항[海防港], 중국 윈난성[雲南省]의 쿤밍[昆明], 호찌민 시와 이어지며 홍강을 통해 배편으로 베트남 북부의 대부분의 지역까지 이어지며 대양으로 나가려는 뱃길로도 이용된다.

이름의 유래는 한자 그대로다. 즉, Hạ(下)는 “내려온다”, Long(龍)은 “용”이란 뜻으로 

하늘에서 내려온 용

 이라는 의미다. 바다 건너 중국이 베트남을 침략하자 이를 막기위해 하늘에서 용과 그의 가족이 내려와 입에서 보석과 구슬들을 내뿜었는데 그것들이 바위가 되어서 하롱만의 섬들이 되었다고 한다.

3. 역사[편집]

중국과의 인접성 및 바다로부터 육지로의 입구라는 특성상, 역사적으로 외세와의 해전에서 주 무대가 되어 왔다. 베트남은 밧 당 강의 수로에서 중국 군대가 상륙하는 것을 세 차례나 막아 낸 역사가 있다.

해적들의 본거지로 사용되기도 했었고 1288년 

월남전 중에는 여러 섬들 사이의 해협들에 기뢰가 미군에 의해 쫙 깔렸다. 그 기뢰 중 상당수가 제거되지 못해서, 아직까지도 위협이 되고 있다.

1962년 베트남의 역사,문화,과학 보존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세계적인 미적 가치를 인정받아 1994년 유네스코 세계 유산 중 자연공원 파트에에 등재됐다. 2000년에는 세계 유산 위원회가 하롱베이의 지질학적 가치를 추가적으로 인정하여 세계 유산 목록을 경신하였다.

2009년의 신 7대 불가사의를 선정했던 뉴세븐원더스(The New7wonders) 재단에 의해 2011년 11월 

4500년전 신석기 시대때 사용된 돌도끼가 발견되기도 했고 혼가이 섬에서는 호아빈 문화로 알려진 1만여년 전의 유적이 발견되기도 했다. 현재는 무인도지만 신석기 시대에는 사람이 살았다는 뜻.중국과의 인접성 및 바다로부터 육지로의 입구라는 특성상, 역사적으로 외세와의 해전에서 주 무대가 되어 왔다. 베트남은 밧 당 강의 수로에서 중국 군대가 상륙하는 것을 세 차례나 막아 낸 역사가 있다.해적들의 본거지로 사용되기도 했었고 1288년 쩐흥다오 장군이 이끌던 베트남 군과 몽골군과의 밧당강(Bach Dang River)전투에서 사용되었던 말뚝들이 저장되었던 곳이 바로 항다우고(Hang dau go)다. 이 말뚝들은 쿠빌라이 칸의 함대를 침몰시키는 비밀작전에 사용되었다. 베트남군은 말뚝 끝에 쇠를 박고, 만조시의 물 속에 꽂아 놓아 안 보이게 위장한 다음, 그 곳으로 몽골 함대를 끌어들였다. 간조가 되면서 물이 빠지면서 몽고군 배들이 뾰족한 말뚝에 부딪혀서 침몰하였다.월남전 중에는 여러 섬들 사이의 해협들에 기뢰가 미군에 의해 쫙 깔렸다. 그 기뢰 중 상당수가 제거되지 못해서, 아직까지도 위협이 되고 있다.1962년 베트남의 역사,문화,과학 보존지역으로 선정되었다.세계적인 미적 가치를 인정받아 1994년 유네스코 세계 유산 중 자연공원 파트에에 등재됐다. 2000년에는 세계 유산 위원회가 하롱베이의 지질학적 가치를 추가적으로 인정하여 세계 유산 목록을 경신하였다.2009년의 신 7대 불가사의를 선정했던 뉴세븐원더스(The New7wonders) 재단에 의해 2011년 11월 세계 7대 자연경관 에 예비 선정되었으나 베트남에선 그다지 큰 홍보를 하지 않고 있는데다가 이 재단의 사기성에 대하여 말이 많은지라…

하노이 도시 정보

1) 기후

아열대 기후로 뚜렷하지 않지만 사계절이 있다. 3~4월은 봄, 5~9월은 여름, 10~11월은 가을, 12~2월은 겨울인데 대체적으로 여름이 긴 편이다. 12~2월은 날씨가 쌀쌀한 편으로 이 기간에 하노이를 여행할 때는 코트나 두꺼운 외투를 준비해야 한다.

2) 언어

베트남어가 공용어지만 호텔, 유명 레스토랑, 관광지 등에서 영어나 프랑스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3) 시차

한국보다 2시간 느리다.

4) 축제

수도인 하노이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축제가 열린다.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된 한국영화 축제는 하노이의 대표적 영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5) 특산물

하노이 근교에 거주하는 호아빈, 사파 등 소수민족 이 제작한 수공예품은 관광객의 기념품으로 인기가 좋다. 쪽으로 염색한 삼베에 자수를 놓은 가방, 지갑, 파우치 등은 화려한 멋이 느껴진다. 이 외 ‘실크 거리’라 부르는 항가이 거리에서는 고급 실크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원하는 디자인으로 주문하면 제작해준다. 제작기간은 1~7일이 소요된다. 이 외 논, 노니비누, 베트남 커피, 연차 등 다양한 특산품이 있다.

6) 한인타운

하노이 쭝화(Trung Hoa) 지역과 미딩(My Dinh) 지역이 대표적 한인타운으로 한인 학원, 음식점, 미용실, 주거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2. 여행 정보

1) 여행 최적기

11~12월

2) 주요 관광지

· 박물관
베트남 군사역사박물관베트남 민족박물관베트남 역사박물관

· 사원·신전
관서사일주사

· 유적지
하노이 문묘호찌민 관저호찌민 묘소

· 자연물(평지)
하노이 서호호안끼엠 호수

· 자연물(해안)
땀꼭하롱베이

3) 쇼핑 정보

하노이는 수공예품, 실크 제품, 잡화 등 소품 및 장식품을 구입하기에 좋다. 

호안끼엠 호주 주변은 공예품 판매점과 실크 상점, 잡화점이 밀집해 있다. 화려한 색감, 섬세한 문양이라 기념품으로 구입하기에 좋다. 

이 외에 하노이 최대 시장인 동 쑤언 시장은 대형 도매시장으로 베트남 식료품을 구입하기에 좋다. 

반입 가능한 베트남 커피, 쌀국수 면, 월남쌈 피 등을 싸게 판매한다. 의류 및 패션용품은 한국에 비해 싸지만, 질이 좋은 편은 아니다.

4) 음식 정보

길거리 음식부터 고급 요리까지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는 식당이 시내 곳곳에 있다. 

하노이를 대표하는 식당은 호안끼엠 호수 주변에 밀집해 있다. 

하노이 강과 호수에서 잡히는 어패류로 다양한 고급 베트남 요리를 선보인다. 

이 외 구시가지, 떠이 호수 주변, 시내 남부 또히엔탄(To Hiem Thanh) 거리 등에 다양한 식당 등이 밀집해 있다. 

특히, 또히엔탄 거리는 현지인이 자주 찾는 해산물 레스토랑 거리로, 신선한 해산물을 자신이 원하는 조리법으로 조리해 맛볼 수 있어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노점상에서 판매하는 퍼나 춘권, 꼬치 요리 등도 가격 대비 맛이 뛰어나다. 

따히엔 거리와 르엉응옥꾸엔 거리가 교차하는 사거리는 하노이의 생맥주 비아허이를 맛볼 수 있어 저녁이면 현지인과 여행자들로 붐빈다.

크루즈에서

5) 숙박 정보

구시가지와 호안끼엠 주변에는 게스트하우스부터 고급 호텔까지 다양한 숙박시설이 있다. 이 지역은 교통이 편리하며 주요 관광지로 접근하기 쉬워 여행자들에게 인기 있다. 

저렴한 숙박시설은 호안끼엠 호수 1km 부근에 있으며, 도미토리를 이용할 경우 원화 기준 1만원 안에 이용할 수 있다. 

여행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미니 호텔은 에어컨과 위성TV가 설치되어 있으며, 원화 1만5,000~2만원에 이용할 수 있다. 장기여행자를 위한 임대식 아파트가 있어 여행기간과 가격대에 맞춰 숙소를 선택한다.

6) 치안 상태

하노이의 호안끼엠 호수 주변, 구시가지, 동쑤언 시장, 통일공원 주변 등은 소매치기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밤늦은 시각에는 혼자 다니지 않는 것이 좋다. 부득이 이동해야 할 때는 귀중품을 호텔 세이프티 박스에 보관하고 이동한다.

7) 관광 안내소

시내 중심인 호안끼엠 호수 주변에 관광 안내소가 있다. 부스 형식의 소규모로 다양한 여행 정보를 얻기에는 부족하다. 하노이 지도, 팸플릿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일부 여행자료는 판매한다.

3. 교통 정보

1) 비행기로 가는 법

한국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베트남항공 등 직항편을 운행하며, 약 4시간 30분~5시간이 소요된다. 호찌민에서 하노이로 매일 7~9편 운행하며 2시간이 소요된다. 나짱에서는 매일 1편, 1시간 45분 소요되고, 다낭에서는 매일 4편, 1시간 10분 소요된다. 디엔비엔푸, 달랏 등에서 국내선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다.

2) 버스로 가는 법

베트남 각지에서 하노이로 이동하는 로컬 버스 및 투어 버스를 운영한다. 버스를 이용해 호찌민에서 하노이로 이동 시 35시간 소요된다.

3) 교통 패스

교통패스가 없다.

하노이의 주요 관광 명소로는 기원전 3세기에 세워진 코로아 성채, 하노이 문묘, 하노이대학교, 혁명박물관, 군사박물관, 하노이 호찌민박물관 등도 유명하다. 

과거 프랑스 지배의 영향으로 프랑스 풍 건물을 많이 볼 수 있어 ‘아시아의 빠리’라고도 불리며, 대표 건축물로는 대통령궁,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베트남 은행, 성요셉 성당,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 등이 있다.

베트남 북동부, 하노이에서 동쪽으로 약 170km 거리에 위치한 하롱베이는 베트남 최고의 경승지다. 중국 국경 근처에 위치한 하롱베이는 1,970여 개 기암괴석이 볼거리다. 

Xem thêm :  Thơ Về Áo Dài Hay Nhất ❤️️ Áo Dài Trắng, Xanh, Đỏ Tím

비취색 바다에 무수한 기암괴석들이 솟아 있는 모습이 마치 한 폭의 동양화처럼 아름답다. 고즈넉한 풍경과 분위기가 중국의 명승지를 연상시켜 ‘바다의 계림’이라고도 불린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지리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하롱이라는 명칭은 ‘용이 내려온 자리’를 뜻한다. 과거 외적이 침입할 때 하늘에서 용 부자가 내려와 적에게 여의주를 쏴서 침략을 막았다는 전설이 있다. 이때 사용한 여의주가 현재 기암괴석으로 변한 것이라고 전해진다. 

이곳의 독특한 지형은 중국 계림부터 난빈까지 이어지는 석회암 대지가 오랜 침식작용을 거쳐 생긴 것이다. 

지리학상 나이는 무려 2억 년이 넘는다. 

하롱베이의 기암괴석들은 바라보는 각도와 빛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용, 닭, 사람 머리의 형상 등을 닮아 고유한 이름이 붙여진 것도 있다.

6~11월은 날씨가 화창해 하롱베이의 절경을 감상하기 가장 좋은 시기다. 

하롱베이를 둘러보기 위해서는 크루즈 투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당일 또는 1박2일 크루즈를 하노이나 하롱베이의 여행사에서 신청할 수 있다. 

크루즈선을 타고 신비로운 기암괴석 사이를 지나며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하롱베이의 절경을 감상하고,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점심이 포함된다. 

베트남 꽝닝성 통킹만 북서부에 위치한 만. 옌훙에서 하롱, 깜파, 반둥 지역까지 걸쳐있다. 

남쪽과 남동쪽으론 통킹만으로 접하고 북쪽으로는 중국과 맞대고 있다. 

해안선 길이는 120km에 이르며 총 면적 1,553 km²이다. 부속 도서의 수는 총 1969개에 이른다.

이 지역은 생태적으로 다양성을 자랑하는데, 열대 기후 및 대양 생태계, 해안 생태계 등의 지질적 다양성이 곧 생물학적 다양성으로 연결되어 14 식물 종과 60 동물 종의 서식지가 되었다.

하롱베이의 기후는 열대 습윤 기후이고 실질적으로 계절이 둘밖에 없다. 

덥고 습한 여름과 건조하고 선선한 겨울이 그 두 계절이다. 평균 기온은 15~25°C, 연간 강우량은 2,000~2,200mm.

배 안에서 숙박을 하는 1박2일 크루즈가 특히 인기 있다. 

대형 크루즈선에는 카약, 낚시, 마사지 등 다양한 여가 활동이 준비되어 있고 밤에는 닻을 내려 정박한 뒤 배 안에 마련된 침실에서 하룻밤을 보낸다. 

기암괴석 외에도 동굴과 수상 마을 등을 다채롭게 구경할 수 있다.

하롱베이의 메인 거리는 바이짜이 방면 해안선을 따라 뻗어 있는 하롱 거리다. 

이 거리에는 리조트, 호텔, 레스토랑, 여행사 등이 밀집해 있다. 

레스토랑들은 신선한 게나 새우를 즉석에서 요리해 준다. 

밤에는 해변 근처에 야시장이 열려 활기가 넘친다. 

하롱베이 도시는 바다를 끼고 다리로 연결된 바이짜이와 홍가이로 나뉜다. 

관광객들은 주로 관광지로 개발된 바이짜이에서 머문다. 

홍가이는 바이짜이보다 한적한 분위기이며 현지인들의 소박한 일상을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다.

가는방법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하노이 투어 프로그램(당일, 1박 2일, 2박 3일 등)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편리하다. 개별적으로 이동하려면 하노이 등 각 지역의 버스 터미널에서 바이짜이(Bãi Cháy)까지 버스를 타고 간 후 다시 택시나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타고, 바이짜이 선착장으로 가서 하롱베이행 배를 탈 수 있다.

하노이에서 바이짜이 터미널까지 약 3시간~3시간 30분 소요된다.

파라다이스 럭셔리의 선데크

선내 스파도 포함된 서비스다. 

한 시간이 ‘순삭’, 피로도 ‘순삭’이다. 

어느 민속학자에 의하면 뱃놀이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에게 좋은 레저라던데, 배 위에서 스파까지 받고 나니, 몸이 승천할 듯 가벼워졌다. 

귀한 비경 속에 몸을 담갔던 며칠은 철저한 해독의 시간이었다. 

작은 목선에 앉아 안개 가득한 하롱베이의 아침을 맞이하던 그 순간이 또다시 절실하다.

  

파라다이스 크루즈  
www.paradisecruise.com 

에서도 악역인 카버의 스텔스 함선이 숨겨진 곳으로 나온다.

중국에서는 

소련 

하롱베이에 있는 수천개의 섬들이 거대괴수따위는 안타깝게도 없다 섬 하나하나가 예쁘고 신기하게 생겨 인근 바다에는 관광객들이 탄 크루즈선과 보트들이 넘쳐난다.

의 애니판 8화에선 코와타 아카네가 놀러갔다. 도중에 케니와 기념사진을 위해 마법으로 잠자고 있던 마코토를 데려와 촬영을 시켰다. 물론 마코토는 자신이 꿈을 꿨다고 생각했고, 장소도 중국으로 착각한다.

**영화 “인도차이나”의 배경이 되기도 했다. 네버 다이 에서도 악역인 카버의 스텔스 함선이 숨겨진 곳으로 나온다.중국에서는 구이린 과 닮아서 바다의 구이린이라는 명칭으로도 부른다. 물론 중국인 한정. 우주인 이던 티토프(Titov, Gherman S. 1935~2000)가 하롱베이를 좋아하여 자주 왔는데 그를 기념하고자 베트남 측이 한 섬에 티토프란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하롱베이에 있는 수천개의 섬들이 콩: 스컬 아일랜드 의 배경이 되기도 하였다.섬 하나하나가 예쁘고 신기하게 생겨 인근 바다에는 관광객들이 탄 크루즈선과 보트들이 넘쳐난다. 플라잉 위치 의 애니판 8화에선 코와타 아카네가 놀러갔다. 도중에 케니와 기념사진을 위해 마법으로 잠자고 있던 마코토를 데려와 촬영을 시켰다. 물론 마코토는 자신이 꿈을 꿨다고 생각했고, 장소도 중국으로 착각한다.

가는 길[편집]

베트남편 항공기는 직항으로 가는 것들이 많다. 하롱베이는 국내 투어관광을 통해서도 갈수 있으며 하롱베이 보트투어도 하노이 깟바 에서 손쉽게 구할수 있다.

하롱베이는 보통 하노이의 각종 관광사나 호텔에서 제공하는 투어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여러모로 편리하고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들 한다. 하롱베이에서 하이퐁으로 관광을 갈 것이 아니라면 투어서비스에서 하노이까지 왕복하는 버스를 제공하는데다가, 하롱베이에서의 숙박 및 식사까지 다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롱베이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공항 철도 역은 하이퐁에 있지만 대부분의 투어가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관계로 여기에서 가기는 오히려 더 불편하다.

본인이 중증 철덕이라면 도전해 보자..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투어가 가장 보편적인 투어이며 당일치기/1박2일/2박3일이 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라 하노이에서 왕복하는 당일치기 투어의 경우 왕복 교통비 포함 최하 30달러짜리부터 시작해서 2박3일에 600달러짜리 4성급 배라던가 같은 일정에 1천달러 좀 넘는 프라이빗 크루즈 등등. 럭셔리의 끝을 볼라치면 왕복 

개인적으로하롱을 여행하고 싶다면 하노이에서 깟바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에 깟바에서 출발하는 보트투어를 이용하면 되는데 하루에 8달러 가량 한다. 그리고 하롱베이 주변 숙박시설은 바이짜이(Bai Chay) 또는 깟바타운이 있는데 개별 여행자라면 깟바타운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바이짜이는 여행사, 호텔, 해산물을 전담하는 레스토랑, 기념품샵등 사람들이 굉장히 몰리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하노이에서 하롱까지 바로 가는 철도노선이 있기는 하지만 하루 딱 한편에 5시간 좀 넘게 걸리는데다가 출발역도 하노이역이 아니라 시에서 한참 외곽에 있는 옌비엔역이고 그나마도 수틀리면 출발 안 하는 경우까지 있는 모양이라 그냥 없다고 생각하는 게 편하다. 운행 상태가 어느 정도인가 하면, 단선인 철도 레일에 녹이 슬어 있다. 철도 차량 상태도 우리가 보기엔 영 폐물 급인 기관차와 객차를 아직 쓴다고.하노이에서 출발하는 투어가 가장 보편적인 투어이며 당일치기/1박2일/2박3일이 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라 하노이에서 왕복하는 당일치기 투어의 경우 왕복 교통비 포함 최하 30달러짜리부터 시작해서 2박3일에 600달러짜리 4성급 배라던가 같은 일정에 1천달러 좀 넘는 프라이빗 크루즈 등등. 럭셔리의 끝을 볼라치면 왕복 헬리콥터 (!)가 포함된 1만달러가 넘는 놈까지 있다.하롱을 여행하고 싶다면 하노이에서 깟바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에 깟바에서 출발하는 보트투어를 이용하면 되는데 하루에 8달러 가량 한다. 그리고 하롱베이 주변 숙박시설은 바이짜이(Bai Chay) 또는 깟바타운이 있는데 개별 여행자라면 깟바타운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바이짜이는 여행사, 호텔, 해산물을 전담하는 레스토랑, 기념품샵등 사람들이 굉장히 몰리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베트남에서 달리는 버스 중에서는 제일 나은 게 한국제다. 여기서 쓰다 수출한 중고차도 있고 신차도 있는데, 길이 그리 험하지 않아 흔들림도 적은 데다 냉방은 다 되니 잠도 좀 자 가면서 가면 그럭저럭 참을만하다. 

바이짜이 맞은편에 위치한 홍가이(Hon Gai)에선 생선시장으로 유명해 횟감을 싸게 먹을수 있다. 한국인 반 일본인 반 단, 날이 안 좋을거나 할 시, 회에 기생충 등이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하롱베이 [Ha Long Bay]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하롱베이  [Ha Long Bay] (두산백과)

하노이, 하롱베이, 호찌민 – 첫사랑처럼 달곰쌉쌀한 인도차이나 (2) – 베트남 (세계 지리를 보다, 2012.07.30,)

하롱베이 [Ha Long Bay]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자연 절경 1001, 2008. 1. 16.,)

하롱베이 – 베트남 (세계의 명소)

 (두산백과)

하노이 [Hanoi] (저스트고(Just go) 도시별 여행정보)

하롱베이 [Ha Long Bay] (저스트고(Just go) 관광지)

Xem thêm bài viết thuộc chuyên mục: Traveller

Related Articles

Trả lời

Email của bạn sẽ không được hiển thị công khai. Các trường bắt buộc được đánh dấu *

Check Also
Close
Back to top button